본문 바로가기
군대의 모든 것

군대 계급, 군대 서열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by Mr 잡지 2021. 2. 17.

군대 계급, 군대 서열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Mr. 잡지입니다. 그동안 바쁜 일들이 겹쳐 있어서 블로그를 운영하지 못하고 포기할까 고민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매일 별것도 아닌 제 블로그에 들어와주시고, 특히나 군대 월급 인상이나 군대 복무 기간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관심이 많으십니다. 많은 정보를 얻어 가시는 모습을 보면서 다시 힘을 내볼려고 합니다! 최근들어 군대에 관련된 장교와 부사관들의 존댓말 이슈때문에 아직 입대를 하지 않은 분들이나 군대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이해를 잘 못하실거라 믿고, 오늘은 군대 계급과 군대 서열, 장교와 부사관의 차이도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계급이 높은, 장성급 (별, 혹은 스타라고 불림) 부터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원수

가장 계급이 높은, 별이 5개가 달린 원수입니다. 대한민국에는 별이 5개가 있는 원수는 없고, 북한에는 존재한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대통령이 별 5개라고 부르고는 합니다. 

참고하시라고 군인사법 조항도 붙여 드리겠습니다.

 

www.law.go.kr(국가법령정보센터 | 법령 > 본문 - 군인사법)

 

제17조의2(원수 임명) 
① 원수(元帥)는 국가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대장 중에서 임명한다.
② 원수는 국방부장관의 추천과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국회의 동의를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다.
[본조신설 2011. 5. 24.]

 

2. 대장 (별 4개)

3. 중장 (별 3개)

4. 소장 (별 2개)

5. 준장 (별 1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계급장에 별이 달려있으면 장성급 장교라고 불리웁니다.

 

다음으로는 영관급 장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관급 장교는 총 3종류, 대령, 중령, 소령이 있습니다. 이 중 꽃이 3개가 있는 게 대령, 2개가 중령, 꽃이 1개만 있다면 소령입니다.

대령
중령
소령

다음은 위관급 장교입니다. 위관급 장교는 영관급 장교와 마찬가지로 3가지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흔히 다이아몬드라고 칭하는데, 이 마크가 3개가 있다면 대위, 2개가 있다면 중위, 마크가 1개만 있다면 소위를 나타냅니다.

대위
중위
소위

다음은 준위입니다. 준위관은 계급상으로 보자면 부사관보다는 높고, 장교보다는 낮지만 누구도 함부로 대하지 못하는 직급입니다. 

준위

여러분들은 무언가 이상함을 느끼지 않으셨나요? 사실 준위의 계급 모양은 소위랑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 누구의 계급과는 다르게 준위의 계급 색은 금색을 띄고 있습니다. 소위와 준위를 구분하려면 색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준위를 제외하고 위에 설명드렸던 모든 계급들을 통틀어서 장교라고 합니다. 준위는 예외적으로 준부사관이라 불리우며, 부사관은 아래에 나와있는 하사, 중사, 상사, 원사를 뜻합니다.

 

다음은 부사관입니다.

부사관 중 제일 높은 계급은 원사입니다. 그 다음은 상사 -> 중사 -> 하사 순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제일 쉽게 알고 있는 병사입니다. 병사는 누구나 잘 알고 계시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설명은 패스하려고 했으나, 군대 계급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빠르게 설명드리자면 병장 -> 상등병 -> 일등병 -> 이등병 순서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오로지 군대 계급과 군대 서열, 장교와 부사관 차이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계급 별로 진급을 하기 위한 기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에는 군대에 관한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글들 사이트를 소개시켜놨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5/24 - [군대의 모든 것] - 특정 선임이 너무 힘들 때

2020/05/25 - [군대의 모든 것] - 간부에게 잘 보이는 최고의 방법!

2020/05/29 - [군대의 모든 것] - 군대에서 시간 빨리가는 최고의 방법!

2020/05/12 - [군대의 모든 것] - 군대에 꼭 가져가야 하는 물품들 리스트!!!!

2020/05/30 - [군대의 모든 것] - 징병제 폐지? 징병제와 모병제의 의미와 장단점

2020/06/07 - [군대의 모든 것] - 병무청 기준으로 군대 면제 조건을 한번에 알아보자!

2020/06/06 - [군대의 모든 것] - 00훈련소 수료 후 자대배치는 어디로 받을까? 사단별 위치 및 자대배치 조회법!

2020/06/10 - [군대의 모든 것] - 싸이가 군대 2번 간 이유와 싸이의 입장 총정리!

2020/06/25 - [군대의 모든 것] - 영창 폐지? 영창에 가면 뭐를 할까? 영창에 대한 역사와 영창 후기, 영창 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