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의 모든 것

00훈련소 수료 후 자대배치는 어디로 받을까? 사단별 위치 및 자대배치 조회법!

by Mr 잡지 2020. 6. 6.

00 훈련소 수료 후 자대 배치는 어디로 받을까? 사단별 위치 및 자대 배치 조회법!

안녕하세요! Mr 잡지입니다. 오늘은 입대를 앞두신, 혹은 훈련소에서 자대배치를 기다리시는 분들께서 제일 궁금해하시는 자대 배치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혹시 군대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대배치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대배치란 무엇일까?

우선 입대를 하는 사람들은 훈련소로 먼저 가게 됩니다. 훈련소에서 약 5주 동안의 훈련을 받은 후에, 훈련병 신분을 벗고 나서 이등병 신분으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등병을 달고 가는 곳이 자대(훈련소 생활을 끝낸 병사가 근무할, 근무하는 부대)라는 곳인데 자대를 한번 가게 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이상은 병장 만기 전역까지 훈련병 때 자대를 배정받은 곳에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자대를 배정하는 일'을 자대배치라고 합니다.

00훈련소 수료 후 자대배치는 어디로 받을까?

간단하게 자대배치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으니 각 훈련소에 따라 훈련병들이 자대 배치를 받기 곳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논산 훈련소: 논산 훈련소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훈련소로 극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논산 훈련소에서 자대배치를 할 때는 거의 99%가 뺑뺑이라서 전국에 있는 다양한 부대에 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자대배치를 받고 확인을 하기 전까지는 어디로 갈지 거의 모른다고 합니다

00사단: 각 사단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00사단 신병교육대에서 훈련병 생활을 하게 되면 00사단에 속해있는 부대에 갈 확률이 약 70~80%가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5사단 신병교육대에서 훈련소 생활을 마치거나, 1사단 신병 교육대에서 훈련소 생활을 하게 되면 각각 5사단 예하부대, 1사단 예하부대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인근 사단에 병력이 부족하거나, 특별한 훈련 때문에 인원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자신이 나온 00사단의 병력의 수가 이미 충분한 경우에 편제 초과로 인하여 다른 사단에 속해있는 부대에 자대를 배치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각 사단의 지역별 위치를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사단 - 경기도 파주
2사단 - 강원도 양구
3사단 - 강원도 철산
5사단 - 경기도 연천
6사단 - 경기도 포천
7사단 - 강원도 화천
8사단 - 경기도 포천
9사단 - 경기도 고양
11사단 - 강원도 홍천
12사단 - 강원도 인제
15사단 - 강원도 화천
17사단 - 인천
20사단 - 경기도 양평
21사단 - 강원도 양구
22사단 - 강원도 고성
23사단 - 강원도 삼척
25사단 - 양주
26사단 - 의정부
27사단 - 강원도 화천
28사단 - 경기도 동두천
30사단 - 경기도 고양
31사단 - 전라도
32사단 - 세종시
35사단 - 전북
36사단 - 강원도 원주
37사단 - 충북
39사단 - 경상남도
50사단 - 대구
51사단 - 경기도 화성
52사단 - 경기도 광명
53사단 - 부산
55사단 - 경기도 용인시
56사단 - 경기도 고양
61사단 - 인천
71사단 - 경기도 남양주
72사단 - 경기도 양주

자대배치조회를 해보자!

이제 자대배치 조회방법을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ww.army.mil.kr/unitarng/searchRST.do

 

신병부대배치 결과 조회

각 입영부대에서는 공정한 부대분류를 위하여 분류대상 훈련병 및 입회관(감찰, 헌병)이 참석한 가운데 컴퓨터에 의한 전산분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육군에서는 신병부대분류 결과를 알림서�

www.army.mil.kr

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사이트에 자세하게 안내시기 및 자대배치를 어디로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성명과 생년월일, 입대일자와 입대 부대를 치고 검색을 하게 되면 쉽게 지인의 자대배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육군훈련소, 각 신병교육대대, 병과학교, 수송교육연대 모두 자대배치 조회를 할 수 있는 날짜가 다르게 정해져 있으니 꼭 미리 알아보시고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자대배치의 의미와 각 사단별 위치 요약 및 훈련소를 수료하고 난 후 자대배치 결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글이 입영을 앞둔 분들과 지인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구독과 댓글, 공감은 사랑입니다..♥

댓글